1학기 때 동서남북 바이블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이 있었다. 그 때는 다른 과목을 듣느라 수강신청을 하지 못햇다. 그런데 강의를 들었던 학생들 모두 같은 신학과 1학년인데도 불구하고 성경지식의 차이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그 전에는 그저 성경을 그대로 훓어보고 대충 넘어가는 식이었는데 이번 2학기 때 모세오경을 하면서 어떤 집사님의 간증처럼 구약 설교 때는 내가 알고 있는 부분이 뭐였는지 눈에 띄고, 들리게 되었다. 앞으로 기회가 더 된다면 겨울방학과 그 이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바이블동서남북을 공부 할 것이다.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했는데 정말 모세오경을 통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성경지식을 습득해서 능히 마귀의 궤휼을 이길 수 있겠다. 윤대명 목사님과 교수님께 너무 너무 감사드리고 하나님께 영광 돌린다.
어렵게 느껴졌던 구약의 내용들을 요소별로 접해보고 암기함으로써 어떤 맥락으로 이야기의 핵심이 흐르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 안에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구속사를 깨달을 수 있었고, 우리를 향한 영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좀 더 노력해서 좋은 성적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게으름을 피운 나에게 나무라면서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신약에 다시 도전해 보고 싶다. 앞으로 구약 성경에 대해서 더욱 몰두하고 많이 읽어야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1학기에 바이블 동서남북을 듣고 싶었는데, 어려울까봐 못했었습니다. 1학기에 들었던 사람들에게 용기를 얻어서 2학기에 구약을 들었는데. 정말 좋았고, 내년 봄학기에 꼭 신약도 듣겠습니다. 늘 레위기를 읽을 때, 내가 이걸 왜 읽고 있고, 어디를 읽고 있는지 멍~ 했는데, 모세오경을 배운 뒤에 “레위기”를 읽으니 레위기가 너무 재미있고 쉬웠습니다. 성경을 정말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자주 책을 다시 펴서 잊지 않도록 복습하면서 사역할 때, 아이들이나 성도들에게도 가르쳐 줘야겠습니다. 한 학기 동한 감사합니다. 건강하게 봄학기에 뵐게요.
이렇게 쉽게 모세오경을 외운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고도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외우는 것을 잘 못하지만 but 이 동서남북은 잘 외워지네요.^^ 이런 것을 가르쳐 주셔서 정말 감사하구요, 한학기동한 감사합니다.
바이블 동서남북을 통해 점점 외우는 능력이 향상 하여서 다른 공부할 때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구절을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서 편했다. 이것을 자꾸 반복하다보면 나도 교수님처럼 성경을 통달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방법으로 하면 재미있고 보다 빠르게 통달할 수 있을 것 같다.
바이블 동서남북 공부를 하면서 성경 암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었고 고등부 교사로 학생들에게 적용하니 쉽게 이해하고 암송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너무 유익한 수업이므로 기회가 된다면 계속 수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약뿐만 아니라 구약까지 그림과 기호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더욱 성경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배우면서 내가 얼마나 성경을 많이 읽지 않았는지 느끼게 되었고, 그냥 외우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성경을 봤을 때 ‘아 이건 뭐이다’라고 알 수 있게끔 더욱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성경에 대한. 특히 모세오경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공부를 좀 더 열심히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 빼고는 좋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1년 동안 바이블 동서남북을 배우면서 성경에 대한 큰 틀을 만들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경지식이 많이 짧았었는데 바이블 동서남북 강의를 들으면서 성경을 적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초등부 학생들 공과시간에 조금씩 활용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경을 보면서 레위기나 민수기, 신명기 같은 경우 재미없다고 조금씩 보고 천천히 보게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바이블 동서남북 강의를 통해서 모세오경의 전체적인 흐름과 맥을 잡고 재미있게 볼 수 있게 되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이 사건이 지역적으로 어느 위치에서 일어난 사건인지, 성경을 찾을 때 무슨 내용이 몇 장에 있는지, 바로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딱딱할 수 있는 성경을 재미있게, 쉽게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한 학기 동안 감사합니다.
신약도 이 수업을 들었는데 너무 좋아서 구약도 듣게 되었습니다. 이 수업을 잘 활용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 1학기 수고하셨고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좋은 점수 (A) 주세요~^^
바이블 동서남북을 하며 성경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생겼고, 이것을 우리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쉽게 설명하면 참 좋을 것 같다.
수업을 처음 들었을 때 유익한 지식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외우고 이해할 것이 많아서 쉽지 만은 않았다. 한 학기 수업을 듣고 돌이켜보니 그래도 많이 남는 것 같아서 기쁘다.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성경적인 지명이 이해가 안 되는 곳이 많이 있었는데 지명을 배우면서 성경이 더 많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 이해가 많이 됨을 감사드립니다. 창세기부터~계시록까지 배워서 적용하며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교회안에서) 다음 학기 때 다시 들어와서 공부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동서남북 바이들을 통하여 구약 성경을 묵상할 때 이해가 빨리 되고 맥이 잡히는 것 같아 감사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외우려고 하니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 윤곽을 가지고 성경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명기’, ‘민수기’에서 놓치고 보지 못했던 부분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동안 감사드립니다. 내년 ‘신약 바이블’에서 뵙겠습니다. 방학동안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처음 이 수업을 들었을 때. 성경을 간략하게 배우는 (그림이용) 방식 자체가 매우 신비하고 새로웠다. 요즘 레위기 설교를 듣는데 딱 몇 장 하면 제목이 떠오르고 설교도 잘 이해가 된다. 설교 들을 때, 성경 읽을 때 참 도움이 많이 된다. 끝으로 목사님 사랑해요.
바이블 동서남북을 통해 흐릿했던 나의 성경지식이 구체화 되고 체계화 되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바이블 동서남북이 나의 성경지식을 더 보충해주었던 것 같다.


댓글1개